자유게시판

보디랭귀지가 직장에서의 성공을 보장한다?
동작그만 , , 979


당신의 진로를 바꿔줄 엄청나게 중요한 면접이 있다고 생각해 보자. 혹은 수개월을 준비해 온 당신의 출세를 보장할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무엇보다, 말을 잘 해야 하겠는데, 사실 말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몸짓이다.

우 리 인간이 말을 할 때 순수하게 언어만으로 전달되는 의사 소통의 양은 7%에 불과하다고 한다. 의사 소통에서 의미를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시각 효과, 몸짓과 눈빛으로 전체의 55%를 차지, 그리고 38%는 목소리의 강약, 높낮이, 속도, 음질에 의해 의미가 전달된다고 한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일대일 대면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은 매우 강력한 몸짓 언어 기술을 갖고 있다. 어마어마한 자신감과, 경쟁력, 그리고 카리스마를 몸으로 표현해 존재감을 떨치는 것이다.

몸짓은 쉬운게 아니다

몸짓 언어의 가장 큰 문제는 나의 진짜 감정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손을 주머니에 넣거나 몸에 가까이 붙이는 행동은 상대방에서 매우 불안해 보일 수도 있다.

그 리고 다른 사람을 제대로 쳐다보지 않을 경우, 실제로는 다른 곳을 보면서 말하거나 그냥 버릇일 수도 있는데, 보는 사람들은 솔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또, 피곤해서 좀 구부정하게 앉아 있는데, 다른 사람들은 지겨운 모양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몸짓 언어가 쉬운 것이 아니다. 강하고 효과적인 몸짓을 구사해야 언어에 힘을 더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 자신감과 안정감을 심어 줄 수 있다.

말할 땐 눈이 정말 중요하다

사 람들은 누구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말을 할때 상대방을, 아무리 여러 명이 있더라도, 주기적으로 쳐다봐야 상대방의 호감과 관심을 계속 얻어낼 수 있다. 눈을 마주치지 않는 것은 바로 서로의 연결을 끊는 것이나 마찬가지.

프 레젠테이션 같은 경우, 듣는 사람들은 대략 3그룹으로 나누어라. 몇 마디는 좌측 1/3 그룹을 보며 말을 하고, 그 다음엔 가운데 1/3 그룹을 봤다가, 그 다음에 우측 1/3 그룹을 보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라. 각 그룹마다 대표자 한명씩을 마음 속으로 정해 매번 그 사람들을 번갈아 보면서 연설을 하도록 하라. 그 대표자 주변의 사람들은 바로 자신들을 쳐다보며 말을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눈을 제대로 마주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사람들에게 보여줄 비주얼들은 모두 당신의 기억 속에 저장돼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글을 줄줄 읽기만 하고 쳐다 보는 건 할 수가 없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여라

말 을 할때, 손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 말 잘하는 사람들은 일반인들보다 말 할때 손을 더 많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심리학적으로, 허리 위로 손을 올려 제스쳐를 취할 경우는 대부분 그 사람이 뭔가 복잡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손짓은 상대방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빌 클린턴이나 토니 블레어 같은 유명 정치인들이 연설을 할 때, 거의 모든 문장을 말할 때마다 손짓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손과 함께 몸도 움직여 보자. 프레젠테이션의 슬라이드를 넘길 때만 몸을 움직이는 사람들은 대개 뻣뻣이 굳어 말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슬라이드를 움직이지 말고 몸을 움직인다는 생각으로 이 사람 저 사람 쳐다보기도 하고 다가가기도 하며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

뭐든 연습하면 된다

전에 중요한 투자자를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사람을 컨설팅 해준 적이 있다. 어색하게 주머니에 손을 찔러 넣은 채 왔다갔가 안전부절 못하면서 눈을 내리 까는 등, 최악의 몸짓을 보여주고 있었다.

나 는 그에게 그의 발표 모습을 촬영한 비디오 테입을 보여주고 어떤 점이 문제인지 깨닫게 했다. 그 뒤로 그는 순식간에 나아졌다. 사람들과 눈을 마주치고, 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말에는 자신감이 넘쳐 흘렀다. 그 사람에겐 갱쟁력과 카리스마가 넘쳐 흘렀다.

몸짓만 교정을 해줘도 그 사람의 언어가 달라진다. 내가 어떤 내용을 이야기 하는지만큼, 내가 어떻게 말하는 동안 움직이는지 신경을 쓰도록 하자. 나의 언어와 내 자신이 달라질 수 있다.

출처: Body Language: A Key to Success in the Workplace

http://finance.yahoo.com/career-work/article/102425/Body_Language:_A_Key_to_Success_in_the_Workplace